Just Jay's Blog

요즘 로봇청소기 한 대 정도 집에 놓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알아보던 중 싸게 발견해서 바로 구입해버렸어요!

끊임없이 쌓이는 먼지를 항상 닦고 쓸고 닦고 쓸고,... 집 청소는 시간도 노동도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는 일이에요.

조선일보의 기사를 보면 주부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귀찮은 가사노동은 청소(45.8%)를 받았고, 육체적으로 가장 힘들다고(청소 73.2%) 응답했어요.

그만큼 청소는 삶에서 덜어내고 싶은 부분 중 하나라는 것이겠죠?

그래서 로봇청소기를 하나 장만해봤어요.

 

 

저는 엄청난 고성능의 청소기는 필요 없고, 더더욱 많은 돈을 여기에 쓸 생각은 없었어요.

그래서 최대 사용할 수 있는 돈을 20만 원으로 잡고 검색하던 중 샤오미 드리미 F9 로봇청소기를 발견, 바로 검색에 들어갔습니다.

생각보다 평이 좋았고, 무엇보다 가격이 마음에 들었어요.

제가 정한 예산 내에서 살 수 있는, 가장 고성능의 로봇청소기였다고 생각해요.

검증된 평가, 저렴한 가격, 그리고 합리적인 성능이면 저는 구입해도 괜찮다고 봐요. 그래서 질렀죠

 

 

청소기를 사면 기본적으로 오는 구성품들이에요.

본채 충전 도크 청소 도구 파워 케이블
물탱크 물걸레 브러쉬  

가 들어있어요.

3.7kg으로 조금 무게가 나가고, 가로 세로 35cm에요.

높이는 8cm라 침대 하단과 같은 청소하기 어려운 공간도 깨끗하게 유지 가능해요.

 

 

먼지 필터는 물청소가 가능한게 너무 좋고 (단, 바싹 말려서 재

사용)

브러시도 튼튼해서 마음에 들었어요.

옷장 아래에 바퀴벌레 약을 뿌려둔 종이까지 꺼냈을 때는 깜짝 놀랐네요.

청소기를 사용하려면 Mi Home앱과 연결해야 하는데요, 연결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어요.

국가 변동을 하면 원래 사용하던 국가 서버에 연동된 기기는 사용할 수 없게 돼요.

이 점만 유의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건 무선충전 독인데, 너무너무 편리한 것 같아요.

로봇청소기가 배터리 부족 시 알아서 올라가고, 충전까지 완료하니까 정말 편해요.

센서로 어디 있는지 위치를 찾고 스스로 도킹까지 완료하는 걸 보니 너무 귀엽더라고요 ㅋㅋ

 

 

로봇청소기를 사기 전 사람들이 우려하는 게, 이런 물품들을 기계가 치고 넘어져서...

바닥에 있는 물건을 다 치워야 하나?

라는 생각일 거예요.

저도 그랬지만, 사용하고 나서 바로 접었습니다.

어느 정도 무게만 있으면, 그러니까 충격 센서를 작동할 정도의 무게만 되면 넘어뜨리지 않아요.

위에 보이는 붓과 연필이 담긴 종이컵도 넘어뜨리지 않았어요.

 

샤오미 드리미 F9

 

이렇게 뭔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되돌아가기도 해요.

보고 있으면 청소기가 깜짝 놀라서 되돌아 가는 것 같기도 해요 ㅋㅋ

그리고 로봇청소기의 불안한 점 또 한 가지는 바로 낙하예요.

잊어버리고 화장실 문을 열어두었는데 청소기가 그 아래로 추락이라도 하면 정말...

그런데 드리미는 앞에 낙하 센서가 있어서 떨어질만한 곳에는 가지 않아요.

 

 

인공지능이 괜히 달린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촬영할 때 문을 열어둔 걸 잊어버렸는데, 어떻게 하나 놔둬봤었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알아서 센서로 감지하고 되돌아 가더라고요.

추락할만한 공간이 있어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렇게 좁은 곳이나 어두운 곳에도 잘 다녀요.

낑낑대며 나오는 걸 보며 뭔가 애틋한 느낌마저 들었어요 ㅋㅋ

 

 

드리미 기능들이에요.

그중에서 유용하게 쓰일만한 기능을 좀 알려드릴게요.

기능 01: 흡입력 조절 기능

흡입력은 2500Pa로 준수한 흡입력을 가지고 있고, 흡입력 4단계 조절이 가능해요.

카펫 같은 로봇이 빨아들일만한걸 바닥에 두셨다면 낮은 흡입력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기능 02: 물청소 기능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한 물청소 기능이에요.

물 충전을 하고 물걸레만 빨아주면 되니 정말 편한 기능인 것 같아요.

단순 흡입으로만 청소하기 어려운 얼룩이나 여러 생활 먼지들을 물걸레질 기능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기능 03: 인공지능

구역을 선택해서 청소하고, 가상 벽 설치와 지정 구역 청소, 그리고 룸 설정이 가능해요.

만약 로봇이 일정 구역만 청소를 하게 하거나 특정 구역은 가지 않길 원한다면, 가상벽 기능으로 차단할 수도 있어요.

저는 이 기능이 다른 로봇청소기들과 차별되는 기능이라고 생각해요.

 

5200mAh 배터리, 150분 연속 청소 가능, 250 제곱미터, 약 75평 청소 가능이라는데

이렇게까지 오래 청소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배터리는 체감상 조금 빨리 닳는 느낌이에요.

그럼 이제 실제 사용하고 느낀 장단점들을 알려드릴게요.

장점 01: 인공지능 청소가 생각보다 잘 이루어진다.

위의 동영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좁은 공간에 들어가도 잘 빠져나오는 걸 볼 수 있었어요.

특히, AI지도를 생성해 집 구조를 검색한 후 가상벽과 같은 기능으로 청소를 원하지 않는 장소는 설정해둘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집에 청소기가 넘어뜨릴만한 물건이 있는 공간이 있는데, 여기는 막아버릴 수도 있고요.

장점 02: 시간적 여유가 생긴다.

평소 하는 청소와 물걸레를 로봇청소기로 해결할 수 있어요.

한 두 번 드리미가 왔다 갔다 하니까 바닥이 정말 깨끗해져 있어요.

이건 정말 리얼 사실.

장점 03: 자동 재충전

청소를 하다가 자동으로 배터리가 모자라면 자동으로 재충전을 하고, 끊겼던 구간부터 다시 청소를 하니 효율적이었어요.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고 기계 스스로도 시간을 절약하는 느낌이었어요.

장점 04: 장애물 넘기

2cm 이하의 문턱이나 카펫 같은 곳 위로 잘 다니는 걸 볼 수 있었어요.

하지만 바닥에 있는 물건의 경우 고정돼있어야 드리미가 잘 넘어갈 수 있고, 카펫은 말려 들어가는 걸 볼 수 있었어요.

카펫이 있는 구역은 가상벽으로 막아두고 사용하면 해결이 돼요.

장점 05: 물청소가 되는 필터터

너무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어요.

필터를 일일이 교체하거나 하지 않고, 물청소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단점 01: 잘 밀리는 카펫, 얇은 천, 등이 바닥에 있으면 청소기 바퀴에 말릴 가능성이 높다.

위에서 말했듯이 고정되어있지 않고 밀릴 수 있는 카펫이나 얇은 천 종류은 드리미 바퀴에 말려버렸어요.

이건 로봇청소기의 한계라고 생각했어요.

고치기 어려운 단점 중 하나인 것 같아요.

단점 02: 작지만 청소기가 못빨이들이는 쓰레기는 치워줘야 한다.

우리는 청소를 드리미에게 맡기려고 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청소를 위한 청소를 가볍게 해줘야 한다는 게 조금 번거롭다고 생각했어요.

단점 03: 로봇청소기는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청소용이지 청소용이 아니다.

로봇 청소기는 정말 기본적인 바닥청소만 해줘요.

쓰레기를 제거해준다던가 하는 기능은 없다는 걸 알고 있어야 해요.

간혹, 너무 큰 기대를 가지고 로봇청소기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로봇청소기는 정말 바닥청소 합니다.

단점 04: AI지도 설정 전까지는 졸졸 따라다녀줘야 한다. 어디서 돌발상황 발생할지 모름

이 부분이 너무 불편했어요.

드리미의 경우 초반에 지도 설정을 위해서 집을 전체적으로 몇 번 다녀야 해요.

하지만, 뭐에 부딪혀서, 아니면 엉켜서 문제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이에요.

단점 05: 낙하 구간이 비슷한 색이라면 감지 오작동

 

 

아까 화장실 구간은 색이 정말 달라서 높낮이 판별이 쉬웠던 것 같아요.

만약 이렇게 비슷한 색이라면...

앞에서 막아주셔야 할 것 같아요.

안 그러면 추락하네요.

단점 06: 매핑 중 오류가 나면 맵 삭제

첫 번째 AI맵 생성 과정에서 몇 차례 오류가 났어요.

실수로 제가 기계를 들어 올릴 일이 생겼다거나 하면서 맵이 아예 삭제되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더라고요.

여러분들은 최대한 드리미가 바닥에서 뜰 일이 없게 사용해주세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사용기였어요.

직접 여러 가지 실험도 해보면서 어느 정도 무게는 견디는지, 어디서는 안 떨어지는지 확인해보고 실험도 해보고.

처음 사용하는 로봇청소기라 재미있기도 했어요.

사용할수록 드는 생각은 "정말 사길 잘했다"에요.

리뷰를 쓰는 와중에도 드리미가 돌아가고 있는데, 바닥이 정말 깨끗해요.

삶의 질이 향상되는 느낌이에요.

만약 로봇청소기를 구매하실 일이 있으시다면 적극 추천드려요!

 

샤오미 드리미 F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