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Jay's Blog

 

펀드투자권유대행인

 

과거 금융 3종 자격증 중 하나인 펀드투자상담사 자격증에서

 

현재 펀드투자권유대행인, 그리고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으로 변경된 자격증이에요.

 

펀드투자권유대행인의 경우 금융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취득할 수 있지만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의 경우 투자자 보호 교육을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금융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면 취득할 수 없게 되어있어요.

 

 

유효기간의 경우 과거에는 5년이라는 기간이 있었지만 지금은 폐지되었고

 

지금은 합격 후 장기간(5년) 업무를 수행하지 않았다면 전문성 보강 교육을 받아야 해요.

 

합격 기준

 

 

해당 시험의 경우 총 세 과목을 보고 과목당 40%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하고

 

평균 60%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해요.

 

 

펀드 투자에서 14문제 이상

투자 권유에서 18문제 이상

부동산펀드에서 8문제 이상

을 받고

총 60문제 이상을 맞춰야 해요.

 

 

저는 63점으로 턱걸이 합격을 했네요.

 

공부 방법 및 기간

 

저는 펀드투자권유대행인을 취득하기 위해서 약 한 달간 공부를 했어요.

 

매일 2-3시간정도의 시간을 들였던 것 같아요 (주말 포함).

 

총 두 가지 방법으로 공부했는데요

 

1. 금융투자협회에서 제공하는 교재를 1 회독하고

 

2. 유튜브에 있는 강의를 여러 번 반복해서 들었어요.

 

교재는 실물 책을 사기보다는 훨씬 저렴한 e-book을 활용했어요.

 

[공식 e-book 링크 (BOOKCUBE)]

펀드투자권유대행인1_펀드법규 

펀드투자권유대행인1_직무윤리 

펀드투자권유대행인1_투자관리·펀드 평가·영업실무 

펀드투자권유대행인1_펀드·신탁의 이해 

펀드투자권유대행인1_투자자분쟁예방·투자권유 사례분석 

펀드투자권유대행인(부동산펀드)_부동산펀드 

 

이북의 경우 PC로 볼 수도 있고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볼 수도 있어서 돌아다니며 보기 좋았어요.

 

공식 교재를 1 회독한 후 유튜브 강의를 활용했는데요

 

'40대의전성기'라는 유튜브 채널을 활용했어요. -이하 사십대

 

전문 강사는 아니신데 해당 시험 요약을 너무 잘해두셨더라고요.

 

40대의전성기 유튜브 링크

40대의전성기 네이버 블로그

 

이분 블로그에서 찾아보시면 해당 강의 내용을 ppt 형식으로 올려두신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이렇게 딱 두 가지 소스만을 가지고 공부했어요.

 

시중에 나온 문제집이라던지 기출문제는 보지 않았어요.

 

특히, 사십대분이 영상 중간중간 시험에 대한 본인만의 꿀팁과

 

여러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함께 얘기해주셔서 좋았어요.

 

평소 주식투자도 하고 있고 용어도 어느 정도 친숙하다고 생각했는데

 

대행인 시험을 공부하며 완전 새로운 개념과 단어들이 등장해서 혼란스러웠던 기억이 있네요.

 

 

 

그럼 자격증 공부하시는 여러분들, 모두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