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란?
핸드폰에는 내장 메모리라는 공간이 존재합니다.
메모리는 쉽게 말해서 데이터, 즉 우리의 기록을 저장하는 핸드폰 자체에 저장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하죠.
집으로 표현하면 실내가 내장 메모리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스마트폰에는 대부분 외장 메모리를 추가할 수 있고, 이곳은 실내가 아닌 집과 연결된 창고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물리적으로 연결되어있지 않고 가상의 공간과 연결이 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일반적으로 집을 증축하려면 집과 물리적으로 연결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은 땅 위에 지어야 하지만 스마트폰의 경우 클라우드라는 가상공간과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물리적으로 외장 메모리칩을 사용해 핸드폰의 메모리를 증가시켰다면, 이제는 가상공간에 있는 클라우드에서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죠.
물리적인 제약이 사라졌으니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클라우드를 담고 있는 서버만 늘리면 이론상 무한대로 이 가상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공간의 제약을 떨치고 한 걸음 더 나아간 기술이 클라우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렇기에 이제는 인터넷만 된다면 사진과 문서 같은 자료는 기본으로 인터넷을 이용해 사용하기 매우 편리해졌어요.
Google에서 제공하는 Google Drive와 Google Photo가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예요.
저 같은 경우 컴퓨터와 구글 드라이브를 연동해놓아서 언제 어디서든, 어느 컴퓨터에서든 구글 드라이브에만 접속할 수 있다면 작업을 계속해나갈 수 있어요.
또, 외장 메모리가 지원되지 않는 아이폰의 경우 구글 포토를 이용해 메모리를 항상 충분하게 유지하고 있어요.
구글 클라우드와 구글 포토
구글 포토의 장점 중 하나는 무제한 사진 저장 공간이에요.
원본사진을 저장하는 데에는 구글에서 기본으로 주어지는 15GB를 사용해야 하지만
고품질 사진으로 저장하면 제약 없이 원하는 만큼 저장할 수 있어요.
고품질 사진의 경우
1) 1,600만 화소를 넘어가는 사진은 1,600만 화소로 크기가 조정되고,
2) 1080p보다 높은 비디오는 고화질 1080p 비디오로 변환돼서 저장됩니다.
구글 포토를 이용하시려면 사용하고 계신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서 구글 포토를 검색하시고 다운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아이디가 없으시다면 하나 만드신 후에 로그인해주시면 준비가 끝납니다.
이제 무제한 사진 저장을 누리시면 됩니다~
저장공간 부족한 내 핸드폰은 이제 과거의 이야기!
++ 2021년 06월 01일부터 구글 포토는 무제한이 아니라고 예고되었습니다.
++사용하실분들은 참고해주세요
클라우드 사용에 위험은 없나?
안타깝게도 클라우드 사용에 위험은 존재합니다.
아까 구글 포토를 사용하려면 구글 아이디가 필요하다고 했죠?
이렇게 본인의 클라우드에 접속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노출되는 상황이 한 가지 위험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보안이 중요한 것이지요.
다른 상황으로는 클라우드 서버를 관리하는 회사가 해킹을 당했을 경우예요.
2020년 초 주진모 사태와 관련하여 클라우드 보안에 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었죠?
하지만, 이 사건은 서버가 해킹된 게 아닌 스마트폰이 해킹된 사례였어요.
보통 뉴스에 나오는 클라우드 해킹 사건은 핸드폰이 해킹되어 아이디가 노출된 사건들이 다수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관리에만 신경 쓰면 크게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지요 :)
평소 보안에 조금만 신경 써주면서 생활한다면 크게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클라우드, 같이 한 번 써보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