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을 오래 보관하시고 싶고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시기 위해서 많이들 냉장고에 화장품을 보관하시는데요,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화장품은 온도 변화에 민감한 제품으로 냉장고같이 낮은 온도를 가지고 있고, 화장품이 냉장고에서 입/출시 온도 변화를 많이 일으키는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기능성 화장품, 오일류, 자외선 차단제와 같은 유분기가 있거나, 미백 주름 개선 기능성 및 비타민/한방 성분 등이 함유된 화장품은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화장품 유분 분리현상
낮은 온도에서는 유분과 수분이 분리되기에 유분기가 있는 화장품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다가 잘 섞이지 않은 제품을 바르게 되면 오히려 효과를 떨어뜨리게 되니까요.
화장품 천연 성분 부패
천연 성분으로 이루어진 화장품이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죠?
이렇게 천연 성분으로 제조된 화장품들은 대부분 온도 변화가 자주 일어나면 오히려 부패하기 쉬운데요
기능성 화장품에 들어있는 천연 물질과 비타민제는 빛이나 공기에 의해 쉽게 산화 및 산패됩니다.
직사광선을 피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지속적으로 낮은 온도와 높은 온도에 반복적으로 노출이 되면 화장품이 변질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됩니다.
제형이 굳어지면서 흡수율이 낮아진다
몇몇 화장품의 경우 제형이 무겁다면 낮은 온도에서 제형이 서서히 굳어갑니다.
그렇기에 피부에 적용했을 때 오히려 흡수율이 낮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과 보관하기에 세균 서식이 용이하다
냉장고 안에는 각종 음식물이 보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음식물과 화장품을 함께 보관할 경우 화장품에 세균 번식이 용이한 환경을 조성하게 될 수 있습니다.
보관함을 이용하시고 싶으시다면 화장품 냉장고와 같은 제품을 찾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찬 화장품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낮은 온도에서 나온 화장품은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주는, 오히려 독이 되는 상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너무 찬 화장품은 사용을 자제하시고 실내 온도와 비슷한 온도에서 화장품을 사용해주세요.
화장품 보관 방법
직사광선을 피해서 적정 온도(12~15도 사이)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냉장고는 평균 온도가 5도이기에 적정 온도에 한참 미치지 못합니다.
꼭 화장품 주의사항을 다시 읽어보고, 화장품을 적절한 환경에서 보관하셔서 다들 꿀피부 만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