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Jay's Blog

자취방에서 한 번쯤 무드등 사용해보시지 않았나요?

저는 무드등을 쓰다 보니 이걸 원격으로 사용하고 싶어 지더라고요!

스마트 무드등 그래서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스마트 무드등으로 바꿔버렸습니다.

제가 사용한 준비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연결할 무드등
2. SONOFF Basic ~$4.72 (저는 R2 버전을 구매했습니다)
3. 작은 드라이버 (안경용)
4. 5V 1A 전원 어댑터 ~$2
5. FT232 USB UART Board \6,800 + 배송비 \2,500 = \9,300
(HomeKit에서 사용하기 위해 SONOFF를 이것을 통해  조작해야 함)
6. 남는 전선. 집에 굴러다니는 USB 전선이나 기타 전선이면 충분합니다.
7. FT232를 연결할 노트북 / 컴퓨터
8. 전기인두(납땜기) 다이소: \5,000원
9. 땜납 다이소: \1,000

준비물을 다 구하셨다면 이제 소프트웨어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1. 펌웨어 업로더(저는 Flasher Master를 사용했습니다)
2. Apple HomeKit 커스텀 펌웨어(본인이 원하는 소노프 커스텀 펌웨어를 다운로드해주세요.)
저는 검색된 Gruppio/Sonoff-Homekit: Make your Sonoff Switch... 페이지의 자료를 사용했습니다.

X64 버전.zip
3.20MB


그럼 이제 기본적인 준비를 해야겠지요?

우선 우리는 소노프에 커스텀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줄 겁니다.

이렇게 해야 SONOFF가 HUB와 같은 중간매게채를 거치지 않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직접 연결이 가능합니다.

준비한 FT232, 연결선, 그리고 SONOFF BASIC을 준비해주세요.

1. SONOFF 중간쯤(뒷면)에 GND, TX, RX, 그리고 3V3이 우리가 연결할 지점이고요

 

 

2. FT232의 VCCIO, GND, TX, RX가 연결될 지점입니다.

3. 연결

FT232 > 소노프

VCCIO > 3V3
GND > GND
TX > RX
RX > TX

이렇게 연결을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자주 선을 사용할 것 같아서 고무줄로 감고 테이프로 고정시켜뒀네요.

저 부분을 납땜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저는 그렇게까지는 안 했어요.


올바르게 끼우시고 준비가 다 되셨으면 소노프에 커스텀 펌웨어를 업로드시켜봅시다.

플래셔를 켜시고 세팅은 아래와 같이 해주세요

SONOFF Flasher Nodemcu

어떤 소노프 베이직의 경우 Flash size를 8 MByte로 설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M으로 안된다면 8M으로 바꿔서 해보세요!

SONOFF Flasher Apple Homekit

rboot.bin 0x0

blank_config.bin 0x1000

Sonoff_ON.bin 0x2000

 

그다음, 소노프의 검은 기둥 스위치를 누른 상태로 컴퓨터에 연결시켜줍니다.
(이걸 플래싱 모드에 진입한다고 합니다)

플래싱 모드에 진입 후 2-3가 지나면 버튼은 떼주시고
선은 계속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선이 고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플래싱을 하시는 동안 선을 잘 고정시켜주셔야 합니다.

 

연결도 잘 마치셨다면 이제 플래싱 버튼을 누르신 후 플래싱을 마쳐주시고요,

완료가 되면 확인을 하기 위해 다시 연결해주세요(플래싱 모드 X).

그 후, 컴퓨터 와이파이를 보시면 SONOFF-xxxxxxx와 비슷한 와이파이가 잡힐 텐데요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보이지 않으시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소노프 와이파이에 연결하셨다면 자동으로 창 하나가 열립니다.

참고로 연결 시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창이 열렸다면 이제 소노프를 본인 집 와이파이를 선택하시고 연결시켜주시면 됩니다.
(그래야 HomeKit에서 검색이 되겠죠?)

와이파이 이름을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JOIN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SONOFF의 인터넷 연결이 해제될 텐데요, SONOFF의 연결도 컴퓨터에서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본인의 iPhone / iPad의 HomeKit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1. 홈킷 앱의 오른쪽 상단 + 버튼을 클릭하시고 액세서리 추가 클릭

2. "코드가 없거나 스캔할 수 없음"을 클릭

3. "코드 입력..."을 클릭

4. 11111111 입력

5. 등록하신 후 스위치가 작동하는지 확인 한번 해주세요.


 

위 사진을 보시면 U3칩 옆에 어댑터를 연결했는데요

왼쪽이 -극, 오른쪽이 +극, 중간은 연결하지 않습니다.

저 칩에 연결한 이유는 소노프는 기본적으로 3.3V의 전압으로 작동되는데

5V를 직접 연결시키면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U3칩에 연결시킴으로써 5V를 3.3V로 변환시켜 소노프 베이직을 작동시킨다... 고 합니다. ㅎㅎ


저렇게 연결을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납땜을 할 필요가 있는데요,

다이소 5천 원 전기인두(납땜기)와 천원 땜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살면서 처음으로 납땜질을 해본 것 같아요 ㅎㅎ


 

납을 땜질하실 때에는 특히 안전에 주의하시면서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어댑터 피복 벗기는 작업을 그냥 가위 + 손으로 했습니다.

 

납땜을 마치셨다면 우리는 어댑터 전원으로만 무드등을 작동시킬 것이기에

추가적으로 회로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1. 어댑터 전원을 소노프에 연결하고
2. 어댑터 전원에서 +극과 -극 선을 각각 하나씩 따옵니다.
3. -극은 장치(무드등 +극)에, +극은 SONOFF INPUT (L)에 연결시킵니다.
4. SONOFF OUTPUT (L)를 무드등 +극과 연결합니다.

SONOFF 5V Mod

 

 

위 그림을 참고했으며

제가 보기 좋게 다시 그려봤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회로를 따오지 않고 -극 +극 모두 U3칩 위에 납땜을 했습니다.

중간 사진은 완성본입니다.

 

결과는 아래 비디오로!

SONOFF 무드등 켰다 끄기

멘땅에 헤딩하면서 여차저차 완성했네요....

그런데 사용하다보니 생각하지도 못한 상황에 처했습니다.

건전지로 작동하는 전기제품이다보니 전류가 직접적으로 흘러들어가서 그런지 한덜정도 사용하니 결국 더이상 켜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기로 돌아가는 무드등에 연결해서 설치해보았는데 현재 대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녀석은 보시다시피 스피커 기능이 있는데

저는 스피커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서 제거해버렸습니다. 슥삭

선이 추가로 들어가고 SONOFF를 내부에 집어넣어버렸기에

스피커 내부에 외부에 구멍이 뚫렸지만...

지금 너무 잘 쓰고 있어요 ㅎㅎ

특히, 잘 때 너무 편하다는거!

이불밖은 위험해

침대에 누워서 말한마디로 불도 끄고 키고!

저거 하나 설치했다고 삶의 질이 높아졌어요.

 

스마트폰으로 무드등 스위치를 어떻게 해보겠다고 기본적이지만 처음 회로에 손대 보고, 납땜질도 해보고...

저는 이거에 맛들려서 요즘 가구를 하나하나 스마트기기로 바꾸고 있어요 ㅎㅎ

포충기도 자동으로 돌려지게 설정해놔서 잘 때 켜지고 일어나면 꺼지도록 해뒀습니다.

나중에는 집에 있는 스위치는 모두 스마트 스위치로 바꾸는 게 제 목표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