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Jay's Blog

 

여러분들은 투자를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누구는 본인 자금 30%만 투자하시는 분도 계실 거고, 아니면 여유자금 100%를 모두 투자로 굴리시는 분도 계시겠지요?

주식이 아니더라도 부동산이나 골동품같은 다른 자산에 투자하는 투자자분들도 계시겠지요.

투자는 제로섬게임이라는 말이 있듯이 현명한 투자가 필요한 것 같아요.

누군가가 잃으면 누군가는 번다는 말이니까요.

하지만 좋은 투자처를 찾으면 내 자금이 부족해서 이익을 조금밖에 못 내기도 하지요.

이러한 상황에 대출을 받기 위해서 2금융을 찾자니 금리가 너무 높고, 집을 담보로 잡자니 너무 위험하고...

이럴 때 괜찮은 방법은 주식 담보 대출이라고 생각해요.

그 중에서도 한국증권금융에서 받을 수 있는 주식담보대출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증권금융이란?

 

 

한국증권금융은 1955년 설립되었으며 국내 유일하게 증권금융 전담 회사입니다. 증권을 담보로 금융투자업자에게 자금을 대출해 주거나 투자자예탁금을 맡아 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증권금융은 '증권시장에 자금을 공급하고 특정 업무를 수행하여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국가경제발전을 지원한다'
-한국증권금융 발췌

이렇게 우리나라 증권시장에 자금과 증권을 공급하는 고유업무를 담당하며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대차거래 중개업무, IDB업무(RP거래 중개, 전자단기사채 중개), 사채관리업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증권회사뿐만이 아니라 일반 고객도 기본적인 예탁과 대출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왜 한국증권금융에서 담보대출을?

간단합니다.

금리가 다른 증권사에 비해 매우 저렴하기 때문이에요.

증권사에서 주식담보대출을 받을 시 보통 아래와 같은 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정말 높은 금리죠?

SK증권의 경우 주담대를 11%로 실행하고 있다는 뉴스도 있었습니다.

요즘은 이벤트로 3% 전후로 대출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여기서 더 낮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기업은행 주식 1,460주를 담보로 대출을 받았어요.

일반적으로 40%-60%가 대출로 나오는데, 가치 산정이 조금 낮게 이루어지는 것 같아요.

기업은행 1,460주 (*8.450원) = 12,300,000원 가치였는데 책정은 약 11,500,000원으로 됐거든요.

실제로 저는 한국증권금융의 주식담보대출을 활용해
신용등급 4등급 상태 + 담보의 60%에 2.51%의 금리를 적용받았어요.

한국증권금융은 낮은 조달금융을 활용해서 고객에게 낮은 금리를 적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위 계좌는 예수금 계좌이고, 아래 계좌가 건별대출을 받은 대출 계좌에요.

다른 증권사에서 받았다면 이런 금리는 생각도 못했을 거예요.

최근 포스 증권에서 2~3%대 대출을 해준다고 하지만 글세요, 한증금보다 쌀지는 모르겠어요.

진짜 주식 고수는 주담대를 한국증권금융에서 받는다는 말도 있잖아요?

하지만,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만큼 더욱 조심해서 투자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한국증권금융에서 대출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