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CCTV 설치법
상임위를 통과한 해당 법안
이르면 이달, 늦어도 다음 달 국회 본회의 통과 예상
환자 요청시 수술 장면 촬영, 수사/재판 관련 공공기관 요청이나 환자와 의료인 쌍방 동의 시 열람 가능
응급수술이나 위험도가 높은 수술, 전공의 수련 목적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의료진이 촬영 거부 가능
왜 의료계에서는 이에 반발할까?
의료사고가 일어났을 때 자신이 가능한 방법을 모두 동원했다고 하는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을 텐데.
빚
2030대
2030 세대의 전체 금융권 가계대출은 446.5조, 1년 전(391.1조)에 비해 약 20% 증가
또 바뀐 정책
금융위는 다시 한번 정책 변경을 한다고 했다.
시중은행 대출 조이기에서 NH농협을 제외한 시중은행에서는 대출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할 정책이 숨 쉬듯 바뀐다.
글로벌 IPO
화상 설명회
투자자와의 대면 설명회에서 점차 화상회의로 옮겨가고 있다.
앞으로는 비용 및 시간 절감을 할 수 있으니 이러한 IPO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반대로, 조작할 수 있는 재무상태와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못한다는 리스크를 감내해야 할 것이다.
중국
선전/상하이 증권거래소가 최근 40여 건에 달하는 IPO에 제동을 걸었다.
중국의 민간기업 때리기와 체제 유지를 위한 노력이 지속 중이다.
대환대출
대환대출 플랫폼을 신용대출로 한정하자는 은행권의 주장.
은행의 최고 자산 중 하나인 고객정보를 플랫폼에 제공하지 않겠다는 입장.
은행의 입장에서 이해가 되는 이슈였다.
고객 정보는 현재 은행이 가지고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인데, 이를 다른 빅테크 기업에서 홀랑 가져가 버릴 수 있게 하면 은행에게는 그 어떤 이익도 없기 때문이다.
역기서 데이터의 주체가 누구인지가 문제가 될 것 같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데이터를 사용하고 싶은데 은행에서 거부를 한다면 문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마이데이터 사업에 영향이 있을 것 같다.
보텀 피슁: Bottom Fishing
저점 매수
한국 경제 신문 구독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