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Jay's Blog


더 좋은 서비스를 찾아서 새로운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2021.05.31 UPDATE: https://justjay.tistory.com/168

 

[블로그 TIP] MozJPEG에서 블로그 로딩 속도를 올려보자 (무료)

블로그를 하면서 항상 걱정되는 것이 블로그 로딩 속도죠. 이미지 하나하나가 용량을 많이 잡아먹어서 빠르게 로딩을 해야 하는 블로그의 특성상 로딩 속도가 길면 부담되는 것이 사실이에요.

justjay.tistory.com


저는 블로그를 올리다 보면 가장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글의 크기'에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글자 하나하나는 대략 1-2 bytes의 용량을 차지해요.

 

띄어쓰기와 각종 부호는 1byte

영어는 알파벳 하나에 1byte

한글은 한 글자에 2 bytes

특수문자 (★같은)것 역시 하나에 2byte

 

그런데 문제가 되는 건 그림!

바로 사진이 문제입니다.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이 이미지가 엄청난 용량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이 사진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본래 위 사진의 경우 3.96MB, 그러니까 대략 4MB의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PC로 볼 때에는 별 문제가 안 되겠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볼 때에는 큰 문제가 되죠.

 

 

[전북대 구정문 낮잠맛집] "모모의 다락방", 고양이와 강아지와 집사가 있는 카페

본 장소의 자세한 정보는 글 최하단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세 마리 고양이와 한 마리의 개, 그리고 집사 한 명이 있는 모모의 다락방이에요. 북대 거리에 이런 낮잠 카페가 있을 줄은 생각도 못

justjay.tistory.com

위 글에 들어간 사진은 총 15장인데요, 가장 큰 용량이 4MB였고 적은 용량은 2.5MB 정도 했습니다.

평균적으로 한 장에 3.5 MB라고 해서 계산하면...

3.5*15 = 52.5!!!

글 하나에 52.5MB나 잡아먹게 되는 거지요.

 

그리고, 이런 글을 2개만 읽어도 벌써 100MB가 넘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 압축이 필수적이에요.

글만 읽었는데 데이터 부족이 뜨면... 얼마나 당황스럽겠어요?

 

 

이미지를 압축하는 방법을 모색하던 중, Pym프로그램을 발견했어요.

Pym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이고, 소스코드는 https://github.com/patr0nus/Pym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50MB에 달하는 이미지들을 압축할 수 있었어요.

 

이 이미지는 96%나 압축이 되네요.

선택한 이미지, 압축 옵션, 그리고 설정에 따라 압축률이 다르지만 대부분 70% 이상 압축시킬 수 있어요.

이미지 많은 글 하나에 50MB 정도를 필요로 하던 글도 이제 15MB 정도로 줄여서 부담 없는 글을 완성시킬 수 있는 거지요.

 

PYM에 대한 다운로드 링크 및 사용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justjay.tistory.com/122

 

PYM으로 이미지 압축하기 (다운로드, 사용방법 +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글 용량 줄이기)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이미지 압축기, Pym을 소개합니다. 저는 Pym을 사용하면서 글에 첨부하는 이미지 용량에 대한 부담이 많이 내려갔어요. 약 52.5MB에 달하는 이미지를 변환시키고 나자 대략 전

justjay.tistory.com

 

반응형